공지사항

[공고] 과기정통부, ‘5G+ 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추진

안녕하세요.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사무국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4월 8일 발표한 ‘5G+ 전략후속조치 일환으로 5대 핵심서비스 중의 하나인 실감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상현실(이하 ‘VR’), 증강현실(이하 ‘AR’) 등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통합 사업공고를 4월 11일에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5G로 데이터를 아주 빠르고(초고속) 실시간으로(초저지연) 제공하여 기존 4G 환경에서 이용하기 어려웠던 고품질·대용량실감콘텐츠 서비스가능해짐에 따라, 몰입감·사실감이 극대화된 실감콘텐츠5G 환경에서 소비자가 가장 먼저 체감가능한 핵심서비스부각되며 실감콘텐츠 경쟁력이 5G 시대성패좌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4월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계기로 다른 나라보다 앞서 5G 실감콘텐츠 초기시장이 창출되어 실감콘텐츠 조기 상용화와 함께 성공사례축적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 사업공고 바로가기

과기정통부는 5G로 촉발된 시장환경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9년 총 120억원투입하여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를 추진하고, 5G 기반의 실감콘텐츠 개발 지원(15개 내외 과제*, 88억원)과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32억원)을 집중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정공모과제 5개(6억원 내외), 자유공모과제 10개 내외(6억원 내외)]

먼저, 지난 2월에 진행한 사전 수요조사(총 78개 과제접수) 결과를 반영하여 5G 시대 5대 핵심콘텐츠 분야로 ①실감미디어, ②실감커뮤니케이션, ③실감라이프, ④산업융합, ⑤공공서비스를 선정하였으며,  이번 프로젝트 사업공모를 통해 분야별 선도과제를 발굴하고 과제 개발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과제 선정 시 5G 환경에서의 서비스 실현 가능성, 시장 선도 가능성중점적으로 평가할 계획입니다.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과제 예시]

아울러 글로벌 초기시장 선점을 지원하기 위해 5G 서비스 예정국가(2개국)와 신남방국가(2개국)에 5G 실감콘텐츠 체험관구축하는 한편, 케이팝(K-Pop) 콘서트 등 파급력 있는 한류 행사연계하여 5G 실감콘텐츠 글로벌 진출지원할 예정입니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실감콘텐츠는 5G 환경에서 소비자일상적 욕구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 분야”라며, “5G 실감콘텐츠 글로벌 선도(First Mover)를 위해 선도과제 개발지원하여 시장 경쟁력조기확보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 통합 사업공고는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MSIT소식/사업공고)에서 확인 가능하며, 418일 서울 누리꿈스퀘어에서 통합 사업설명회개최하여 통합 사업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